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헬스케어 스타트업 '킥더허들'(핏타민, 피토틱스 / 약사 상담,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건강관리)

오늘은 국내 헬스케어 스타트업인 '킥더허들(KICK THE HURDLE)'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2018년에 설립되어 'We kick the huddle for your health'라는 슬로건을 바탕으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판매 등 헬스케어 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킥더허들은 개인적으로 네이밍도 의미있고 멋지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직역하면 '우리는 당신의 건강을 위해 허들(장애물)을 걷어찬다' 정도가 되는 것 같은데, 킥더허들은 사회적 제도와 불합리한 가격, 정보의 비대칭, 이 3가지를 허들로 규정하고 이런 측면의 개선을 통해 고객의 건강을 더욱 효과적/합리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을 제공한다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그럼, 킥더허들의 홈페이지(kthd.co.kr)와 언론 보도 내용 등을 참고하여 주요 사업모델(BM)과 그 동안의 성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킥더허들 비즈니스 ①. 피토틱스(PHYTOTICS, phytotics.co.kr)

 

피토틱스는 킥더허들에서 운영하는 자체 건강기능식품 브랜드입니다.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니, 신세경, 덱스를 모델로 다이어트, 유산균, 혈압, 관절, 콜레스테롤 관리 등 다양한 분야의 건강기능식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중점을 두는 부분은 바로 '약사가 설계한 제품'이라는 점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급격하게 높아지면서 건강기능식품 또한 셀 수 없을 정도로 늘어나고 있는데, 그만큼 부작용 사례도 많아지는 등 신뢰도에 대한 우려도 있는 것이 현실이죠. 그런 고객의 우려를 해소시키고, 진정성 있는 제품을 제공하겠다는 취지로 보여집니다. 

 

 

킥더허들 비즈니스 ②. 핏타민(Fitamin, fitamin.kr)

 

'나에게 맞춤 하루 1팩 맞춤 영양제, 이제는 약사와 함께 1:1로 설계하다', 핏타민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선정된 '개인 맞춤형 건강기능식품 소분 판매' 사업의 규제 특례 실증 브랜드라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는 규제를 받을 수 있는 사업모델임에도 전개해 나갈 수가 있는 것이죠. 고객은 핏타민의 온라인 플랫폼(앱)을 통해 개인 건강에 대한 설문을 진행하고, 이후 약사가 직접 세부적인 상담을 진행하게 되는데, 4천여편의 논문을 통해 만들어진 알고리즘과 전문 약사의 상담 결과를 통해 고객의 건강상태에 맞는 맞춤 영양제를 소분해서 1팩 단위로 제공하는 것입니다. 좀 더 쉽게 예를 들면, 기존에는 유산균(장 건강, 면역), 루테인(눈 건강), 비타민 3가지를 섭취하려면 각각 별도 제품 하나씩을 구매해서 따로 따로 꺼내 챙겨먹어야 하지만, 핏타민은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약국에서 제공해주듯이 한번 먹을 팩에 유산균, 루테인, 비타민을 함께 소분하여 넣어주는 것으로 이해를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런 식으로 월단위 배송(구독) 같은 서비스를 해주는데, 여러가지를 따로 따로 알아보고, 구매하고, 챙겨먹는 것 보다는 확실히 편리할 것 같습니다. 

 

최근에는 현대백화점에서 투자를 유치하고, 현대백화점과 함께 협력해서 최근 대세가 된 여의도 더현대 서울 지하 1층에 오프라인 매장도 8월에 오픈했다고 합니다. 오픈 팝업 이벤트 때는 덱스도 방문하여 큰 이슈가 되면서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호응을 받았다고 하네요(핏타민 블로그에 게재된 당시 홍보글 : https://blog.naver.com/fitaminhealth/223185283462

 

 

이 외에도, 미션파서블, 덱스101 등 유튜브 채널/콘텐츠를 운영하는 킥더허들 스튜디오 등 트렌디한 사업들을 다양하게 추진하고 있어 기대가 되는 스타트업입니다. 

 

 

킥더허들의 주요 성과(매출, 영업이익, 투자유치)

 

그렇다면 이러한 킥더허들의 매출과 영업이익은 어느 정도 되는지 한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잡코리아에 등록된 정보에 의하면 2022년 연간 매출은 294억 9천만원으로 나와 있습니다. 설립 후 4~5년만에 대단한 실적이 아닐 수 없습니다. 반면, 영업이익은 계속 늘어나 같은 기간 -106억 2천만원을 기록했다고 나오는데, 아무래도 사업 초기 스타트업인만큼 여러가지 투자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상황이라 흑자 전환은 조금 기다려야 하는 상황인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또한, 언론 기사들을 통해 확인해본 결과 누적 투자 유치 금액도 약 160억에 달한다고 하는데, 그만큼 시장으로부터 사업성과 향후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는 반증이 아닐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킥더허들에 대해 알아보면서, 특히 핏타민 서비스는 꽤 유익한 서비스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건강관리와 영양제 섭취에 대해 관심이 높으신 분들께서는 한번 홈페이지나 더현대 서울 매장을 방문해서 상담을 받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럼, 킥더허들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